반응형

5G 상용화되고 사용되고 있습니다.. 세계 IT 업계에 따르면 5G는 늦어도 2020년에는 도입될 것이라고 했었고 한국이 세계최초로 사용을 시작했죠 그렇다면 과연 5G는 무엇이고, 우리 일상생활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까요?

뭐 기본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건 인터넷 속도가 엄청나게 빨라진다는 정도는 알고 있죠. 쉽게 영화 한편을 10초~30초 정도면 다운을 받을 수 있는 속도다 이런 정도로요. 그런데 찾아보면 단순히 속도가 빨라져 우리가 빠른시간에 무언갈 다운 받아 보거나 사용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것이 각 산업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우리의 사회를 바꿔나갈 전망이라고 합니다. 

 

 

<출처: Techspot>

 

1. 제조업

 5G 기술은 제조 업무의 유연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한편 유지관리비를 억제한다. 제조사는 자동화나 AI, AR, IoT를 활용한 스마트 공장을 추진할 수 있게 된다.

선으로 연결되어 있는 로봇이든 그렇지 않은 로봇이든 5G 모바일 네트워크에 의해 원격 제어, 감시, 리셋이 가능해진다. 기계나 기기는 최적화로 프로세스를 개선할 수 있게 되고 생산, 설계, 공급망, 나아가 제품의 개발도 효율화된다.

5G 네트워크는 AR 이미지의 품질유지에 필요한 고속통신을 지원하고 지연현상도 거의 발생하지 않으므로 AR의 보급을 급속도로 진행시킬 가능성도 있다. 그렇게 되면 AR을 공장에서 연습이나 보수관리, 수리 등에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에스토니아에 있는 에릭슨 공장에서는 AR을 고장수리를 위해 도입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생산휴지 시간을 줄일 수 있었다. AR의 도입에 의해 생산성이 50% 가량 향상되었다.

삼성전자와 AT&T는 텍사스주 오스틴에 미국 최초의 제조업용 5G ‘이노베이션 특구를 설립하기 위해 제휴했다. 이곳에서는 5G가 제조업에 미치는 다양한 영향을 실증실험한다.

 2. 에너지/전력

 5G발전, 송전, 배전 등 전력의 이용에 혁신적 해결책을 가져올 가능성이 있다. 차세대 스마트그리드(차세대 송전망)의 특징이나 성능을 끌어낼 것으로도 기대되고 있다.

5G 기술 활용에 의해 인터넷에 접속되어 있지 않고 전력소비량도 많은 기기를 저렴한 접속으로 일원하여 관리할 수 있게 된다. 이에 의해 그리드를 감시하기 쉬워지고 전력수요를 더욱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게 된다. 인터넷에 연결된 스마트그리드가 증가하면 에너지 관리 효율은 높아지고 에너지 비용을 줄일 수 있다.

5G에 의해 배터리 탑재기기의 수명이 최대 10년으로 대폭 늘어나므로 에너지 업계에서는 IoT 센서의 대량 활용이 현실적인 해결책이 된다. 예를 들어 파이프라인과 함께 누설탐지기를 설치하면 상시 감시상태가 되므로 대규모 누설 방지는 물론 사람이 관여하지 않아도 되므로 안전성도 높아진다.

드론을 사용해 발전소를 감시하거나 송전을 유지하여 송전선의 가동시간도 늘릴 수 있다. 이것만으로 운영비를 30% 절감할 수 있다.

 3. 농업

 전 세계의 농가는 IoT 기술을 사용해 급수나 비료주기 관리, 가축의 안전이나 성숙도 감시, 작물의 생육 상황 파악, 하늘에서의 작물감시 등 농작업을 최적화하고 있다. 5G의 보급에 의해 이를 가능하게 하는 IoT 기기의 도입이 확대되고 있다.

농가는 5G를 사용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감시 및 추적하고 농업 시스템을 자동화할 수 있게 되므로 생산성이나 효율, 안전성이 높아진다. 기후 변동이 농가의 새로운 위협이 되고 있는 가운데 농업과 같은 고위험군 산업에서는 이러한 기술을 활용해 생산을 늘리거나 정밀도를 높이는 것이 필수불가결하다.

현재의 통신 기술로는 스마트 농업에 필요한 대량 데이터나 통신 속도에 대응할 수 없다. 농촌에는 아직 네트워크가 충분하게 정비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영국의 농촌 약 80%는 아직 4G 권역 바깥에 있다. 미국에서는 2015년 시점 농촌의 주민 절반 이상이 브로드밴드에 접근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5G 네트워크는 우선 도시 지역에서 전개되므로 농업이 5G의 혜택을 받기까지는 다른 업계에 비해 더 오래 기다려야 할 것이다.

 

4. 소매

 모바일 쇼핑은 전 세계 소비자의 일상에 자리잡아가고 있다. 2018년 스마트폰으로 쇼핑한 미국인은 1억 명 이상이다. 이런 모바일로의 쇼핑 이동은 4G/LTE의 덕분이다. 5G로 통신 속도가 10배 높아지면 모바일 쇼핑은 어떤 체험이 가능할지 상상해보라.

5G가 실용화되면 VR 피팅룸, 매장이나 집에서 AR 체험이 가능해진다. 5G는 지연이 거의 발생하지 않으므로 지금 같이 답답한 느낌 없이 모바일용 AR/VR 앱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더구나 집에 있으면서도 매장에 나열된 옷을 VR로 피팅해볼 수 있게 된다.

2020년 소매업계에서 상품진열 AR/VR 앱에 대한 지출이 약 59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5. 금융 서비스

 금융 기관은 모바일 사업에 힘을 쏟고 있으며 5G 기술에 의해 사내 업무부터 창구 업무까지 디지털화가 가속화될 것이다. 5G에서는 통신의 안전성과 속도가 높아지므로 이용자는 자신의 모바일 단말에서 즉시 결제할 수 있게 된다. 나아가 원격에서 창구 대응도 가능해져서 고객은 은행 지점까지 굳이 가지 않아도 된다.

웨어러블 단말이 금융 서비스에 생체 정보를 제공하고 이용자 ID를 곧바로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이에 의해 생체 인증에 대한 실수가 줄어든다. 5G 기술은 AI를 활용한 새로운 개인 뱅킹에도 길을 열고 있다. AI는 고객의 지출에 대한 금융 조언을 제공할 것이다.

 6. 미디어/오락

 5G는 모바일 미디어, 모바일 광고, 집의 브로드밴드, 그리고 TV 등 다양한 수준에서 미디어나 오락의 틀을 크게 바꿀 것이다. AR이나 VR 등 인터랙티브한 신흥 기술에 대한 사용 개선에도 공헌한다.

5G는 지연이 거의 발생하지 않으므로 동영상 스트리밍이 정체되거나 정지하지 않는다. 5G 네트워크에서는 영화의 다운로드에 걸리는 시간이 지금의 평균 7분에서 불과 6초로 줄어든다. 5G가 사용되면 소셜 미디어나 게임의 관람, 음악 스트리밍, 영화나 TV 방송의 다운로드에 걸리는 시간을 한 달에 평균 23시간 절약할 수 있다.

AR이나 VR은 콘텐츠 제작자가 소비자에게 도달하는 새로운 채널이 되고, 소비자는 다양한 가상 아이템이나 캐릭터를 통해 미디어와 연결될 수 있게 된다. 5G에 의해 이러한 체험이 촉진된다.

 7. 의료

 5G는 전 세계의 의료 업계를 다양한 측면에서 개선하고 효율을 높여 비즈니스 기회를 가져온다. 5G의 활용에 의해 2026년 의료 업계의 매출은 760억 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의료 시스템은 환자의 상세한 데이터부터 임상연구, 고정밀도의 MRI CT 이미지까지 대량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보다 고속 및 고성능의 네트워크가 필요하다.

2020년 의료 업계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는 2.314엑사바이트(Exabyte, EB)에 이른다. 5G는 지연이 거의 발생하지 않으므로 이러한 대량의 데이터를 순식간에 전송할 수 있다. 5G 덕분에 웨어러블 단말 등 원격감시기기의 배터리 수명이 대폭 연장되고 환자의 건강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의사에게 보내지게 된다.

의료종사자는 이 데이터와 그리고 환자의 주위에 설치된 5G 대응 IoT 센서로 수집한 대기의 질 등의 환경 데이터를 조합하여 보다 포괄적인 치료에 임할 수 있다.

원격조작 로봇을 사용한 수술의 질도 높아진다. 5G 네트워크는 지연이 거의 발생하지 않고 초고속통신이 가능하므로 원격수술을 촉진할 수 있다.

 8. 운송

 공공교통기관이나 자가용 차량, 상업용 차량이 5G로 연결되면 전 세계의 사람이나 사물의 이동방법은 크게 바뀔지도 모른다. 5G 기술에 의해 공공버스부터 민간의 화물차에 이르기까지 교통 시스템의 상황이 가시화되고 관리가 쉬워진다. 5G 네트워크의 보급이 진행되면 각 도시는 실시간 교통 상황을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자율주행차가 주행하는 새로운 세계에서 도로의 안전성 확보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차차간통신(V2V)도 추진될 것이다. 그냥 초가 아니라 미리초의 차이가 생사를 가를 수 있으므로 V2V는 실시간으로 실행되지 않아서는 안 된다. 그를 위해서는 차끼리가 대량의 데이터를 지연 없이 서로 전송할 수 있어야 한다. 5G 네트워크는 이것을 가능하게 해준다.

5G는 노차간통신(V2I)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신호나 버스정류장, 도로 등의 인프라와 연결하는 V2I에 의해 교통의 흐름이 개선되고 외부의 위험 요인이 줄어들며 차의 반응 시간이 단축되어 공공교통기관은 보다 효율적이 된다.

 9. AR/VR

 AR/VR의 미래는 5G 네트워크에 달려 있다. 미국 퀄컴에 따르면, AR VR이 순조롭게 발전하기 위해서는 저지연에 고정밀도의 네트워크가 저렴하고 광범위하게 전개되어야만 하기 때문이다. AR VR에서는 대량의 데이터 처리가 필요하다. 신뢰성이 낮고 지연이 발생하는 접속이라면 몰입 체험은 힘들다. 5G에서는 지연 시간이 10분의 1로 단축되고 데이터 용량과 네트워크 효율이 각각 100배가 되므로 이러한 문제에 대처할 수 있다.

10. 보험

 5G가 보급되면 모든 보험회사는 보다 정확한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게 되어 보험수가 선정에 신속하고 적절한 판단을 내릴 수 있게 된다. 효과적인 데이터 공유에 의해 생명보험회사는 견적을 제시할 때 확실한 정보에 기초해 정확한 판단을 내릴 수 있다. 5G 대응 웨어러블 단말의 인기가 높아지면 일정 수준의 활동이나 건강을 유지한 경우에 보험료가 저렴해지는 건강증진형 보험을 제공할 수도 있다.

 5G는 무인자율주행이라는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므로 고객이 사고를 일으키면 자동차보험회사에 실시간으로 데이터와 사고 보고가 보내지게 된다. 그로 인해 보험회사는 보험청구에 대한 조사나 판단을 효율화할 수 있게 된다.

 by 모바일경제연구소팀 (joy@kmepa.or.kr)

앱매거진 (www.appmento.com)

 [출처] CB인사이트로 본다, 5G로 바뀌는 산업(전)|작성자 모바일경제연구소

반응형
그리드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