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클이 미국 1억 사용자를 가진 틱톡 인수 참여? (feat 오라클과 트럼프 관계)

이슈 & 뉴스 / / 2020. 8. 21. 00:10
반응형

오라클이 틱톡 인수 참여? (feat 오라클과 트럼프 관계)


틱톡 입찰에 대한 오라클의 관심은 언뜻 보기엔 좀 어색하게 보입니다. 기업 데이터베이스 기술을 가진 기업으로 가장 잘 알려진 43년된 소프트웨어 기업과 10대들이 사랑한 비디오 공유 앱 틱톡 두 회사는 상당히 뭔가 동떨어져 있는 느낌입니다.


그러나 이런 오타클의 인수 참여 의사는 처음 나타난 것처럼 억지스럽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세계 2위의 소프트웨어 제조업체인 오라클은 세쿼이아 캐피탈을 포함한 투자자들에게 틱톡 입찰에 협력하기 위해 접근했습니다.

중국 바이트댄스(ByteDance Ltd)가 소유한 소셜네트워크틱톡을 위해 오라클이 거래를 추진할 가능성이 있는 것은 오라클이 클라우드 컴퓨팅과 소비자 데이터 사업을 구축하고자 하는 열망에 비추어 볼 때 더욱 일리가 있는 것으로 보이고, 오라클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래리 엘리슨 회장의 선거운동단과의 친밀한 관계를 고려할 때 더욱 명확한 초점이 드러납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틱톡을 인수하기 위한 경쟁의 선두 주자로 여겨져 왔었는데요. 마이크로소프트는 미국 자산이며 바이트댄스와의 대화를 공개적으로 확인한 유일한 회사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13일 기자들과 만나서 오라클도 틱톡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틱톡 매각 참여에 대해서 "할 수 있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오라클은 올해 초 백악관과 손잡고 COVID-19 치료에 히드록시클로로킨을 사용한 효과를 추적하는 등 대통령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는 드문 실리콘밸리 기업입니다.


금요일 대통령은 미국 자산인 ByteDance에 90일 이내에 매각할 것을 명령했으며 8월 6일부터 45일 동안 틱톡과 거래할 수 없도록 하는 행정명령을 발동했습니다.

처음에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예상 밖의 구혼자처럼 보였었는데요, 그러나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미 게임 플랫폼인 Xbox와 비즈니스 전문가를 위한 소셜 네트워크인 LinkedIn과 같은 소비자 대면 장치를 보유하고 있구때문에 틱톡의 필요가 사실상 크지 않은것 처럼 보입니다.

오라클과 마이크로소프트는 1970년대에 설립된 또래 기업이지만 마이크로소프트는 클라우드 컴퓨팅의 성공으로 인해 다시 부상하고 있는 상태이고,
반면 오라클은 매출 정체와 감소를 경험하면서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에서 승산을 계속해서 노리고 있습니다.

틱톡은 미국에서 1억 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틱톡이 자사의 기술을 바이트댄스와 분리할 때, 이 사용자들이 생성하는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저장할 새로운 장소를 찾아야 하는 상황입니다. 틱톡 앱은 고객 정보를 호스팅하는 오라클의 Cloud Infrastructure 유닛의 앵커 테넌트가 될 수 있지만 경쟁사인 아마존닷컴과 마이크로소프트를 따라잡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오라클은 북미와 오스트레일리아 전역의 기업을 위한 7개의 데이터 센터 지역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그 데이터를 옮기고 저장하는데 적합한 회사 입니다. 그러나 오라클은 정작 틱톡에 대한 잠재적 관심에 대해서는 언급을 회피하고 있는 중 입니다.


오라클은 소비자 대면 사업이 없는 반면 엘리슨은 일반인의 프로필을 만들어 광고주에게 판매하는 데이터 브로커리지 사업이 포함된 이 회사의 데이터 클라우드와 함께 수익성이 좋은 광고 타깃 시장의 한 부분을 노렸습니다.
이 억만장자 공동 창업자는 자신의 소비자 데이터가 페이스북에 버금가는 수준이라고 자랑하며 오라클은 기업들이 "경쟁사보다 더 나은" 고객을 목표로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말했다.

이 단위는 유럽연합(EU)의 데이터 프라이버시법(GDPR)이 2018년 발효된 이후 어려움을 겪었고, 이 회사는 이 지역 소비자 추적 관행을 축소했다. 페이스북도 캠브리지 애널리티카 데이터 스캔들 이후 광고 타깃팅 관행을 바꿔 오라클과 같은 제3자가 광고주들이 틈새시장을 찾는 데 도움을 주기 어렵게 됐습니다.
오라클은 2018년 부서 직원의 약 5%를 해고했었습니다. 2019년 6월 단위의 매출이 15% 감소했었고 한 달 뒤 사단장인 에릭 로자가 회사를 떠났다.

틱톡은 광고주들에게 유용할 소비자에 대한 정보를 오라클에 제공함으로써 사업부의 부활을 주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객이 광고를 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할 수 있어, 그 과정을 획기적으로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
ByteDance는 여전히 유럽쪽에서 틱톡을 운영할 것입니다. 그래서 오라클은 GDPR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어보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소셜 미디어 회사를 운영해야 하는 다른 모든 어려움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여기에는 불량하고 폭력적인 콘텐츠를 제거해야 하고 미국 의원들은 점점 더 소비자의 사생활 보호와 소셜 미디어 유인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오라클은 이 분야에 대해서 경험이 거의 없고 오라클이 틱톡을 인수 한 뒤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에 실패할 경우 더 적대적인 행정부의 조치에 직면하면서 어려움을 맞을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LIST

댓글을 달아 주세요

">
  1. thumbnail
    여퐝

    이 사태 궁금합니다~ 과연 누가 인수를 할지!

  2. thumbnail
    더블유커버

    헐 TikTok 까지인수 하나요

  3. thumbnail
    민택2

    세상이 정신이 없네요~

  4. thumbnail
    문쉘

    어떻게 될지 정말 화제인거 같습니다.

  5. thumbnail
    훌리오_

    요즘 말많은 틱톡에 관심을 보이는군요! 어떻게 될지 궁금합니다

  6. thumbnail
    군찐감자만두

    오 과연 두구두구 있네요- 요즘 틱톡이 어찌될지가 계속 화제가 되네요-

  7. thumbnail
    KOS_

    포스팅 내용 잘 봤고, 좋아요 누르고 가겠습니다~ ^.^

  8. thumbnail
    east9river

    오늘도 포스팅 잘 보고 갑니다~ 공감도 누르고 가요!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

  9. thumbnail
    소비요정 키르케

    틱톡의 미래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