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5 출시일, 가격, 하위호환 (PS4), 게임, 사전예약 정보

각종정보저장소 / / 2020. 9. 19. 20:36
반응형

PS5  출시일, 가격, 디자인,  하위호환, 게임, 사전예약 정보

Sony는 차세대 콘솔인 PlayStation5 (PS5)에 대한 세부 사항을 서서히 발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술 사양에 대한 브리핑을 마친 후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도 많은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9월 16일 디지털 이벤트 이후에는 가격과 같은 주요 세부 사항까지 알려졌습니다. 소니는 또한 콘솔의 디자인, 확인된 게임 목록, 그리고 콘솔의 전체 디지털 에디션의 존재를 공개했습니다. 현재까지 PS5에 대해 알려진 모든것을 한 번 알아 보겠습니다.

PS5 사양 (스펙)

출처 : SONY

작년 말, 언론의 한 정보에는 PS5가 AMD의 3세대 8코어 Ryzen 프로세서에 기반한 CPU와 Radeon Navi 제품군에 기반한 맞춤형 GPU, 그리고 최대 100GB의 광학 디스크를 지원하는 새로운 4K Blu-ray 플레이어를 사용할 것이라는 사실이 알려졌습니다. 또한 825GB SSD를 사용하도록 설정되어져 있습니다.

PS5의 수석 설계자인 Mark Cerny는 3월에 Zen 2 기반 CPU에 8개의 코어, 16개의 스레드, 3.5 GHz의 업 캡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RDNA 2 기반 GPU는 2.23GHz(10.3테라플롭스 : 1테라플롭스는 초당 1조회의 연산을 처리하는 능력을 나타냅니다)로 36개의 컴퓨팅 장치와 캡을 자랑합니다.

시스템의 메인 드라이브는 5.5GB/s 속도의 825GB 드라이브가 장착됩니다. 이런 최신의 고속 드라이브는 콘솔 접속 로딩 시간을 최소화해서 거의 없도록 만들고 0.27초 안에 2GB를 로딩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PS5는 새로운 PCIe 4.0 표준을 사용하므로 3500MBps/3000MBps 순차 읽기/쓰기 속도를 갖추고 PCIe 3.0 x 4를 사용하는 Adata XPG SX8200 Pro와 같은 최고급 PC SSD를 이기려면 그렇게 해야 할 것입니다.

Cerny는 또한 3D 오디오 장치인 Tempest Engine을 실행하는 Tempest Engine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그는 그것을 주로 연구 프로젝트라고 언급했는데, 처음에는 헤드폰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 것이라고 제안했습니다. 하지만 이론적으로는 앞으로 TV 스피커, 사운드 바, 그리고 주변 사운드 설정에서 나오는 몰입형 오디오를 허용해야 합니다.

소니는 PS5가 "4K 120Hz TV, 8K TV, VRR(HDMI ver.2.1로 지정)"을 지원한다고 밝혔지만 4K와 120Hz를 동시에 할지는 미지수 입니다.

PS5 출시 가격

2013년 11월에 PS4가 출시되었을 때, 399달러의 가격으로 Xbox One의 가격을 100달러 낮췄습니다. Xbox Series X의 가격은 499.99달러가 될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된 지금, 소니는 전략을 바꾼 것 같습니다. 9월 16일, 소니는 PS5의 가격이 499.99달러가 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국내 공식 가격은 628,000 이고,  9월 18일 12시부터 예약을 받고 11월 12일부터 구매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두 콘솔 간의 가격 경쟁력이 유지되므로, 사용자는 자신의 사양과 게임에 따라 어떤 버전을 선택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그렇긴 하지만, 예산 측면에서는 상황이 좀 더 흥미로워집니다. Xbox와 Sony는 가격과 기능이 다른 콘솔의 저가격 버전을 또한 출시하고 있습니다. Xbox는 Xbox Series S라고 불리는 저렴하고 성능이 떨어지는 전체 디지털 콘솔을 299.99달러에 출시하고, Sony는 모든 디지털 버전 PS5를 399.99달러에 출시하고 있습니다.

고해상도 게임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따라 이러한 예산 콘솔 중 어떤 것이 더 나은 것일까요?  Xbox Series S는 4K가 아닌 1440p를 목표로 하는 반면 PS5의 Digital Edition은 말 그대로 디스크 드라이브가 없는 PS5에 불과합니다. 즉, 4K 디스플레이가 없는 경우 필요하지 않을 수 있지만 100달러를 추가로 지불할 경우 후자의 성능이 훨씬 더 향상됩니다.

PS5 디자인

6월 11일의 라이브스트림에서, 소니는 마침내 PS5가 어떤 모습일지 공개했었습니다. 2019년 8월에 있었던 이전 특허 유출로 인해 예측되었던 예상들을 완전히 뒤엎어 버리는 모습으로요.


사전 유출된 디자인은 V자 모양의 수평 콘솔을 보여주었지만, 최종 디자인은 오히려 더 곡선미가 있고 투톤이 있으며, 기본적으로 곡선미가 있는 흰색 쉘에 들어 있는 거의 특징 없는 둥근 검은색 직사각형입니다.
콘솔에는 디스크 드라이브가 있는 버전과 없는 버전 두 가지 버전이 있으며, 디스크 드라이브 버전은 콘솔의 오른쪽 하단에 작은 확장 버전이 있습니다.
디스크 드라이브 없는 버전은 Digital Edition이라고 명명되었지만, 지금까지 알려진 유일한 차이점입니다.

또한 PS5에는 쉘 내부에 주변 푸른색 조명이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여기의 모양은 소니가 4월에 우리에게 보여 준 듀얼 센스 컨트롤러와 일치합니다. 그러나 PS5의 외부 곡선이 PS5만 수직으로 만들까 걱정된다면 그렇지 않습니다.

또한 PS5 전면에는 Type-A USB 포트 1개와 Type-C USB 포트 1개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콘솔의 백업 I/O를 아직 보지 못했습니다.

PS5 신형 조이스틱 (내장마이크, 적응형 트리거)

이전세대의 듀얼 쇼크는 공식적으로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다시 말하지만...현재로서는

2020년 4월 7일 블로그 게시물에 소개된 듀얼센스는 PS3 부메랑 컨트롤러에 비해 변형된 부분이 적지만, 여전히 눈에 띄는 디자인과 몇 가지 새로운 기능을 갖추고 있어 차별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설계상으로는 DualShock 4와 유사한 레이아웃을 적용했지만, 스위치 프로 컨트롤러 스타일의 두께로 보입니다.
또한 새로운 흑백 디자인이 특징이며, 검은색 베이스와 흰색 코트가 컨트롤러 상단을 감싸고 있으며 그립도 있습니다. 추가 컬러가 나올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새로운 기능에 대해서는 DualSense에는 플레이어가 헤드셋을 사용하지 않고도 채팅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내장 마이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마이크는 여전히 옵션이지만 특정 작업에 촉각적인 피드백과 긴장감을 제공해야 하는 "적응적 트리거"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공유 버튼을 새로운 생성 버튼으로 대체하고 있습니다. PS4의 공유 기능뿐만 아니라 나중에 자세히 설명될 새로운 기능도 포함됩니다.


컨트롤러의 사진을 보면 DualSense가 MicroUSB 충전에서 Type-C 충전으로 변경될 것으로 추측됩니다. 또한 이 라이트 바는 컨트롤러 상단에 위치한 것과는 달리 듀얼 센스의 터치 패드를 감싸고 있습니다.

듀얼센스는 PS5에 포함되어 출고될 것이라고 확인 되었습니다.

여기에는 레이싱 게임이나 플랫폼러의 모래나 얼음과 같은 지형에서 트랙과 흙의 차이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4D의  기능도 포함된다고 합니다. 소니는 또한 블로그 포스트에서 자사의 "적응형 트리거"가 활과 화살 발사 같은 정확한 움직임을 더 잘 모방하기 위해 저항을 사용할 것이라고 알렸습니다.

또다른 추측성 소문으로는, 최근의 소니의 특허에서 무선 충전을 지원할 수 있는 PS5 컨트롤러를 개발하고 있을 것이라고 제안하는 반면, 2018년의 이전 세대의 컨트롤러는 땀과 심박수를 추적할 수 있는 컨트롤러를 암시합니다. 이러한 기능이 기본 DualSense와 함께 번들로 제공될 것인지 아니면 그 자체로 주변 장치가 될 것인지는 두고 봐야 할 전망 입니다.

기존의 듀얼 쇼크 4에 대해, 8월 3일 블로그 게시물에서 소니는 PS5에서 "지원되는 PS4 게임"을 하는 데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즉, 새로운 콘솔에서 완전히 사용하려면 반드시 듀얼 센스를 구입해야 한다는 의미를 보이고 있습니다.

PS5 게임 목록

PS5 트레일러 목록에는 배타적인 게임과 멀티플랫폼이 거의 확실하고, 팬들이 좋아하는 게임부터 놀라운 게임까지 다양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알려진 PS5 게임 목록

▶ GTA V: Expanded and Enhanced
스파이더맨 (Spider-Man: Miles Morales) 
그란투리스모 7 (Gran Turismo 7) 
 Ratchet & Clank: Rift Apart
호라이즌 : 금지된 서쪽 (Horizon: Forbidden West) 
레지던트이블 : 빌리지 (Resident Evil VIII: Village) 
 Astro’s Playroom
 Project Athia
히트맨3 (Hitman III)  
 Little Devil Inside
 NBA 2K21
 Demon's Souls
 Deathloop
 Jett: The Far Shore
 Bugsnax
 Godfall
 Solar Ash
 Pragmata
 Ghostwire: Tokyo 
 Sackboy: A Big Adventure
 Destruction Allstars
 Kena: Bridge of Spirits
 Stray
 Returnal
 Goodbye Volcano High 
 Oddworld: Soulstorm
 Hood: Outlaws and Legends
 Temtem
파이널 판타지 (Final Fantasy XVI (exclusive to PS5 and PC)
해리포터 (Harry Potter: Hogwarts Legacy) 
콜오브듀티 블랙옵스 : 콜드워 (Call of Duty Black Ops: Cold War) 
데밀메이크라이 5 : 스페셜 에디션 (Devil May Cry 5: Special Edition) 
 Five Nights at Freddy's: Security Breach
▶ 포트나이트 (Fortnite) 
갓오브워 : 나그나로크 (God of War: Ragnarok)

PS5와 PS4 호환

마지막으로, PS5가 최소한 PS5에서 실행된 이전 게임들의 파워(Xbox Series X의 주요 기능)를 능가할지는 아직 알 수 없지만, 소니는 PS5의 그래픽 솔루션에 PS4의 로직을 내장할 것이기 때문에 PS5가 PS4와 완전히 역호환될 것이라고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PlayStation VR 헤드셋도 지원합니다.

불행히도, PS4 이전의 플레이스테이션 세대에게도 같은 호환이 적용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현재 삭제된 Ubisoft 지원 페이지는 어제 게이머들이 PS5에서 PS4 Ubisoft 게임을 할 수 있는 동안 "Playstation 3, Playstation 2 또는 Playstation 게임에서는 역호환성이 불가능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PS5 출시일 (한국 외 전세계)

소니는 지난해 10월 휴일에 2020년에 맞춰 PS5를 출시한다고 발표했고, 2020년 9월 16일 디지털 이벤트를 끝으로 정식 출시일을 정했습니다.
PS5는 미국, 일본, 캐나다, 멕시코, 호주, 뉴질랜드 그리고 한국에서 11월 12일에 출시될 것이고,
나머지 나라에서는 11월 19일에 출시될 것이라고 합니다.


그에 비해 Xbox Series X와 Series S는 11월 10일에 출시됩니다. 즉, 두 콘솔 모두 서로 비슷한 시기에 출시하면서 경쟁을 할 것으로 예상 됩니다.

PS5 사전예약

9월 16일 디지털 행사 직후, 소니는 트위터를 통해 PS5의 사전 주문은 9월 17일부터 정해진 소매점에서만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에 비해 Xbox Series X는 9월 22일부터 예약 주문을 시작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