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C 타입과 USB 3 (3.0, 3.1) 차이점

각종정보저장소 / / 2020. 9. 17. 19:58
반응형

USB-C 타입과 USB 3 차이점

USB-C와 USB3.0의 차이점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USB-C는 케이블 커넥터의 모양과 다른 전자 기기와의 호환성을 특징으로 가지고, USB 3은 빠른 데이터 전송 프로토콜과 속도를 특징으로하는 USB 모델입니다. USB-C 타입과 USB3 타입을 비교한다는 것은 완전히 다른것을 비교한다고 봐도 될 것입니다. 또 알아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USB C USB 3
가장 작은 USB 플러그 데이타 전송 속도 최대 5Gbps
양방향 정/역 방향없이 호환 가능 3.1 버전은 5Gbps까지 가능
100W 전력 공급 가능 멀티 USB 커넥터 사용가능

USB-C와 USB 3의 차이를 이해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커넥터(USB-C)와 케이블 기술(USB 3)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데이터 전송 속도 차이 : USB3에만 해당됨

2008년에 도입된 USB 3.0은 USB 2.0보다 USB 데이터 전송 속도가 10배 더 빨라졌습니다. 2013년 USB 3.1의 표준 데이터 전송 속도를 두 배로 높여 10Gbps로 향상시켰습니다.

USB 3.1 10 Gbps
USB 3.0 5 Gbps
USB 2.0 480 Mpbs

이러한 차이는 중요합니다. USB 3.1 케이블은 USB 2.0 케이블보다 제조하는데 드는 비용이 더 많이 듭니다. USB 2.0을 포함한 모든 USB 케이블에서 USB-C 커넥터가 호환되므로 저렴한 USB 케이블 마케터들은 "USB-C"로 판매되는 케이블을 판매하여 USB 2.0 사양을 작게 인쇄합니다.

고속 데이터 전송 속도가 가능한 USB 케이블을 찾는 경우 커넥터 유형에 관계없이 USB 3.0 이상이어야 합니다.

사용 편의성 : USB-C 타입에만 해당됨

USB 케이블을 얼마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지는 커넥터 또는 포트의 모양이 중요한 점입니다. USB A 및 B 유형 케이블 모양이 비대칭적인 모양이 있기 때문에 올바른 방향으로 삽입해서 연결하지 않으면 올바른 사용을 할 수 없습니다.

USB-C 커넥터에는 포트를 연결하는 방법이 없이 그냥 어느 방향으로도 삽입해서 그저 연결하면 됩니다. 이를 통해 혼동을 제거하고 사용 편의성을 개선한 것이 USB-C 타입 입니다.

케이블이 USB 2.0인지 3.0인지 여부는 사용 편의성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MacBook(맥북) Air / 16인치 Pro 상세 리뷰 (2021 맥북프로m116인치 m113인치 m2 골드)

 

MacBook(맥북) Air / 16인치 Pro 상세 리뷰 (2021 맥북프로m116인치 m113인치 m2 골드)

2020MacBook Air / Pro / 2019Macbook Pro 16인치 상세리뷰 1. MacBook Air (M1, Late 2020) 성능이 훌륭함 뛰어난 배터리 수명 알루미늄 섀시가 얇음, 휴대성 좋음 훌륭한 스피커와 Magic 키보드가 있음 새로운 M..

tired-man.tistory.com

호환

겉으로는 호환성을 이해하는 것이 좀 어려울수 있으니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를 가정해 보겠습니다.

- USB Type-B 커넥터가 있는 USB 2.0을 사용할 수 있는 프린터
- USB 2.0 정격 USB 케이블
- USB 3.1 정격 USB 포트가 있는 컴퓨터

이 시나리오에서는 케이블의 양쪽 끝이 프린터와 컴퓨터의 적절한 포트에 맞기만 하면 USB 2.0 케이블이 작동합니다. 그 이유는 USB 3.1 정격 컴퓨터의 포트가 케이블과 프린터 둘 다와 역호환되기 때문입니다.

대체 시나리오는 다음과 같습니다.

- USB 3.1이 가능한 새 프린터
- 프린터 케이블의 컴퓨터 끝단은 USB-C 타입 커넥터
- USB 포트가 USB-C 포트 없이 USB A가 있는 컴퓨터

컴퓨터에 USB-C 포트가 없기 때문에 이 시나리오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USB-C와의 호환에서 가장 일반적인 문제는 사용하려는 장치에 USB-C 포트가 없다는 것입니다.

USB 3 기술은 이전의 모든 장치 및 포트와 역호환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USB 3.0 또는 3.1 등급의 케이블을 구입하는 것은 잘못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케이블을 사용하면 연결 중인 두 장치 모두에서 데이터 전송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반면에 연결 중인 장치나 컴퓨터에 해당 커넥터를 지원하는 포트가 없는 경우에는 USB-C 커넥터가 있는 케이블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항상 각 끝에서 연결할 포트의 USB 유형(A, B 또는 C)을 기준으로 케이블을 구입합니다.

이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