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수면증 증상 원인 치료법 A to Z

각종정보저장소 / / 2020. 12. 6. 14:17
반응형

과수면증 증상 원인 치료법 A to Z

과수면 은 과도한 졸음, 수면마비, 환각, 그리고 어떤 경우에는 이화증을 동반하는 수면 장애 종류 중 하나입니다.

과수면 증상은 남자와 여자에게 성에 상관없이 나타나고 2000명 중 1명 꼴로 발생된다고 합니다.

과수면은 보통 유년기 또는 사춘기에 나타나고 이런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고 몇년간 고통을 겪다가 정확한 진단을 받은 후 치료가 된다고 합니다.

● 과수면증 증상

과수면증상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고 어떤 일부의 경우는 심각하게 작용됩니다.

갑작스럽게 근육이 약해지고 얼굴의 근육이 잘 움직여 지지 않는 경우도 있고,

턱이 처지거나, 쓰러질 수 도 있고 슬럼프를 동반해 움직이지 못하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면증은 또 극단적인 졸음을 동반하여 일상 중 자신도 모르게 잠들어 버리기도 하고

잠이 든 상태 뿐 아니라 깨어있는 동안에도 꿈 같은 환각과 마비의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 과수면증 원인

과수면증의 원인 중 하나는 우리 뇌의 화학 물질 중 각성제로 작용하는 하이포크레틴(hypocretin)의 부족이 기인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하이포크레틴은 램수면을 조절하기 위한 중요한 화학 물질 중 하나 입니다. 

과수면증은 유전 적으로도 기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수년기 또는 십대 시기에 겪었던 어떤 감염과 같은 것으로 수면증이 발병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면역 계통이 어떤 감염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기 위해 감염 세포를 공격하면서 하이포크레틴을 생성하는 두뇌의 부분에 이상을 야기하여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다고 합니다.

 

정상적인 수면 주기 동안에 램수면에 들어가면 꿈을 꾸기 쉽고, 몸 안의 대부분의 근육이 마비되고 , 눈꺼풀 뒤쪽으로 눈이 앞뒤로 움직이는 현상을 보여 줍니다

 

과수면증이 있는 사람의 경우 램수면의 양상은 깨어 있는것과 동일한 현상을 보입니다. 이것은 낮 동안 사람이 깨어 있을 때 강한 감정이 격막증과 램의 마비를 유발하여 격막에서 보이는 근육 조절의 상실을 가져올 수 있는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 과수면증 치료

과수면증을 치료하는 가장 일반저인 방법은 약물치료와 생활습관 변화를 병행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생활 방식의 변화에는 좋은 수면습관, 낮잠, 집중하여 어떤일에 몰두하는 것이 있습니다.

 

또한 과수면증에는 좋은 수면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고 일어나는 취침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해주고, 방은 가능한 시원하게 그리고 어둡게 유지해 줍니다.

잠을 방해하는 전자기기를 주위에서 치워주고 주변의 소음으로 부터 수면 방해를 시키는 것을 막기위해 귀마개도 착용합니다. 

 

만약 잠이 오지 않는다면 휴대폰 티비와 같은 전자기기의 시청은 하지 말고 자극적이지 않은 독서와 비슷한 활동을 하면서 다시 잠이 올때까지 기다려 줍니다.

 

수면시간 외 기타 활동을 하는 시간에는 활동적으로 지내세요. 장시간 앉아 있는 것은 졸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일어나서 산책을 하고, 야외활동을 하고, 환기가 잘되는 창문 근처에 머물러 줍니다. 

 

정신과 또는 심리 상담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혼자서 너무 고민하거나 고통을 그저 겪으면서 넘기지 말고 정확한 문제가 무엇이고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전문가의 도움을 구하는 것은 빨리 해결하기 위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여기까지 과수면증에 대한 원인,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