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면허증 신청 준비물 / 발급하는 곳 / 허용 국가

각종정보저장소 / / 2021. 3. 24. 18:29
반응형

안녕하세요. 코로나 때문에 해외여행이 아직까지도 원활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어 여행사 및 항공사의 피해가 계속 커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백신이 전세계적으로 계속 접종을 시작하면서 안정세를 찾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데요.

일단 안정만 되면 바로 해외로 놀러 가고 싶으신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요즘은 해외에 가면 렌트를해서 직접 차량운전을 하시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간단한 운전자보험, 여행보험을 들고 저렴한 값의 렌트카를 빌려서 이곳저곳 가고 싶은 곳을 마음대로 갈 수 있습니다.

이 번 포스팅에서는 해외여행 시 차량운전을 위한 영문운전면허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영문면허증이란??

영문운전면허증은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제 78조를 근거로 해외에서의 사용 편의를 위해서 운전면허증 뒷면에 영문으로 운전면허증의 내용을 표기한 운전면허증 입니다.

영문운전면허증 인정국가를  제외한 다른 국가에서 차량 운전을 위해서는 아래 3가지를 지참하셔야 합니다.

1) 한국운전면허증

2) 국제운전면허증

3) 여권

각 국가 상황에 따라서 추가로 필요한 서류가 있을 수 있으므로 출국 전 대사관에서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그럼 아래에서는 이 유용한 영문면허증 발급을 위한 준비물, 수수료, 발급장소, 

 

영문면허증 신청 준비물

면허증 신청은 본인 또는 대리인을 지정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1) 본인신청: 운전면허증(분실한 경우 신분증 지참)

2) 대리인신청: 운전면허증(분실한 경우 신분증 지참), 위임장, 대리인 신분증

※대한민국 여권을 소지한 내국인의 경우에는 여권 영문성명은 행정정보 공동이용 동의 시 조회 가능합니다.

※ 사진교체 희망하는 경우 최근 6개월 이내 촬영한 여권용 규격(3.5 x 4.5cm) 1매 제출

 

발급 수수료

1) 적성검사 신청 시 : 15000원

2) 신규발급, 갱신, 재발급, 신청 시 10000원

 

발급 가능한곳

1) 영문운전면허증은 전국 27개 운전면허시험장 및 경찰서 민원실(강남 경찰서 제외),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 운전면허시험장 신청 시에는 당일 수령 가능하며, 경찰서에서 신청하는 경우 10~15일 정도 소요 됩니다. 온라인 신청시에는 지정한 수령 희망일에 수령 가능 합니다.

2)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에서 영문운전면허증을 신청 하고자 하시는 경우에는 아래메뉴를 선택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ㄱ) 1종보통 적성검사 대상자 -> 1종보통 적성검사

ㄴ) 2종보통 갱신 대상자 -> 2종 면허증 갱신

ㄷ) 운전면허증을 분실하셨거나, 적성검사, 갱신기간이 아니지만 영문 운전면허증을 신청하고자 하는 경우 -> 면허증 재발급

※ 행정정보공동이용 조회결과 여권정보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 온라인 신청이 불가합니다. 신규발급의 경우에는 운전면허시험장에서만 신청 가능합니다.

 

신청시 유의사항

1) 영문운전면허증을 인정해주는 국가에서 운전할 때 별도의 번역공증서 없이 운전이 가능하지만 일부 국가별 상황에 따라 추가서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2) 영문운전면허증을 인정해주지 않는 국가 - 반드시 한국운전면허증, 국제운전면허증, 여권이 필요합니다.

3) 운전할 수 있는 기간이 국가마다 상이하며, 대부분이 3개월 정도의 단기간만 허용하고 있으므로 장기체류를 하는 경우 해당국 운전면허를 취득하셔야 합니다.

※ 국가별 상황에 따라 추가로 필요한 서류가 있을 수 있으므로 출국 전 해당국 대사관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영문운전면허증 만으로 운전 가능 국가 정리

지역

국가명 (33개국)

아시아

(9 개국)

호주, 뉴질랜드, 바누아투, 부탄, 브루나이,

솔로몬제도, 싱가포르, 쿡아일랜드, 파푸아뉴기니

아메리카

(10 개국)

관, 니카라과, 도미니카공화국, 바베이도스, 북마리아나연방, 세인트루시아,

캐나다(온타리오 등 12개주), 코스타리카, 트리니다드토바고, 페루

유럽

(8 개국)

덴마크, 리히텐슈타인, 사이프러스(키프로스),

스위스, 아일랜드, 영구, 터키, 필란드

중동

(1 개국)

오만

아프리카

(5 개국)

나미비아, 라이베리아, 르완다, 부룬디, 카메룬

※ 영문 운전면허증 사용 시 별도 번역공증 없이 운전이 가능한 국가들을 의미 합니다. 각 국가별 상황에 따라서 별도 요구 서류가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고 꼭 관련기관에 문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