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구매 팁! 못믿을 KC 인증

각종정보저장소 / / 2020. 8. 30. 20:46
반응형

마스크 구매 팁! 못믿을 KC 인증 (식약처 허가 + mb필터 장착)

KC 인증이 뭔가요?? 일단 뭔가 그냥 믿음이 가고 좋아보이는가요?
KC인증이라 하면 일단 뭔가 믿음이 가는 느낌인데요. 그렇다면 여러분은 속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일회용 마스크에 붙어있는 KC인증은 대부분 가짜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일회용 마스크는 KC인증 대상도 아니고, KC 인증을 해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KC인증은 방역 효과랑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대충 마스크에 유해물질이 없다는 정도이고, 방역 효과랑은 완전 다른 이야기 입니다. 판매업체에서 여기저기 KC인증을 가져다 사용하는데 별로 의미 없는 마크일 뿐더러 대부분 가짜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무슨 기준으로 사야 될까요?

300x250

가장 신뢰할 수 있는 건 식약처 허가 여부

 

 

가장 신뢰할 수 있는 건 식약처 허가 여부 입니다.

왜냐하면 식약처 허가를 받으려면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입니다. 웬만큼 품질관리를 하지 않는 이상 식약처 허가를 받기가 어렵습니다.그래서 식약처 허가제품은 당연히 좀 더 비쌀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업계에서는 물건을 취급할 때도 식약처 허가 여부가 있는지 아닌지를 먼저 따져봐야합니다. 하지만 맣은 소비자들이 이런 정보를 잘 모르고 장당 가격만 비교하기 때문에 마스크 회사는 굳이 시간과 비용을 들여서 식약처 인증을 받으려고 노력하지 않는 겁니다.
식약처의 허가가 없으면 가격 자체는 많이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장당 200원, 300원 하는 마스크가 싸다고 생각하면 오산일 수 있습니다. 원래 식약처 허가가 없으면 그 정도 가격인게 당연한 겁니다. 심지어 인증 없는 중국산은 장당 원가가 19원 대인 것도 있다고 합니다.

 

가격을 살피기 전에 식약처 허가 여부를 먼저 확인해 주세요! 보통 저렴한 대는 이유가 있습니다. 필터가 없거나, 있더라도 품질과 급이 떨어지거나, 아니면 중국산일 겁니다.

마스크는 크게 두 종류로 나뉩니다.

마스크는 의약외품(KF94, 80, AD 등)과 공산품으로 나뉩니다.
둘의 차이이점은 뭘까요?
쉽게 설명하면 식약처의 허가 여부인데요. 식약처 허가를 받았으면 의약외품, 받지않았으면 공산품 입니다.
쉽게 말해서 의약외품은 KF94, KF80, KF-AD 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이 외에는거의 다 식약처 허가가 없는 공산품일 확률이 높습니다. 심지어 KF-AD라고 해놓아도 상세정보를 자세히 읽어보시면 일반 마스크라고 되어있기도 합니다.
3중 필터, 3중 구조, 4중 구조, MB필터, 시험성적서, 비말차단 등등 해봤자 결국 공산품일 수 있습니다. 식약처 허가를 받아야만 보건용 마스크(의약외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특히 시험성적서에 속기 쉬운데, 시험성적서는 어느정도 효과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이지 국가에서 인증됐다는 뜻은 아닙니다.

그럼 어떤 마스크를 써야 할까요?

이런저런 얘기를 하니 너무 식약처 허가 받은 제품만 올려진 것 같은데요. 허가제품이 더 우수한 건 맞지만 각자 느끼기에 적당한 걸로 쓰시면 됩니다. 실제로 저도 요즘 평소에 KF-AD를 쓰고 운동할 때는 숨쉬기 편한 공산품 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필터 없는 제품가 있는 제품 구분

사진으로 구분을 시켜 드리겠습니다.
우선 아래는 필터가 없는 제품의 사진입니다.

아래 사진의 가운데 보이는 것이 mb필터 입니다. 이 mb필터가 있어야 방역효과가 제대로 있는 겁니다.

여기까지 마스크에 대한 정보를 포스팅해 봤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