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용 아르간 오일 효능 및 부작용

건강 / / 2021. 3. 18. 20:54
반응형

아르간 오일의 수확과 추출 방법

아르간 오일은 아르간이라고 불리는 나무의 열매로부터 추출됩니다. 아르간 나무는 유럽연합에서 노벨 푸드(Novel food)로 선정되었는데 그 기원은 과거 8천만 년 전 빙하기를 견뎌 낼 정도의 생명력이 대단한 나무로 철의 나무로도 불린다고 해서 입니다. 

아르간 오일을 얻기 위해서는 아르간 넛이라는 것을 만들어야 하는데 주로 5월~8월 사이에 익어 노란색으로 변색 된 뒤 나무에서 자연스럽게 떨어지고, 바닥에 떨어진 아르간 나무 열매는 채집자에 의해서 수확되어 햇빛에 말리는 과정을 거쳐 껍질을 제거하는 과정을 거치면 아르간 넛이 나온다고 합니다.

과거에는 아르간 오일을 생산을 위해서는 사람의 힘을 이용해서 짜냈기 때문에 생산량이 극히 적어 아르간 오일은 매우 희귀한 식물성 오일로 여겨졌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요즘 현대에서는 아르간 오일을 냉각 압착 방법과 용매추출 방법으로 짜낸다고 합니다.

아르간 오일 효능

오랫동안 많은 연구결과로 부터 아르간 오일을 이용해서 만드는 음식들에서 다양한 좋은 효과를 발견했습니다. 

특히, 심혈관계 질환 개선과 암 예방 등 다양한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런 좋은 효능의 아르간 오일은 피부에 바르거나 빵 또는 기타 요리 시 같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여러가지 좋은 효능이 많은데요. 아래와 같습니다.

■ 콜라겐 손상 보호

■ 수분 증발 방지에 기여

■ 강력한 자연 항산화 성분

■ 노화와 산화를 방지

■ 화장품 제형의 산화 및 부패를 방지

■ 보습 및 염증성 피부 질환 개선

 

아르간 오일 성분과 효과

유익한 성분을 다량 함유한 아르간 오일의 효과는 정말 많습니다. 피부의 진피층에 위치한 콜라겐과 엘라스틴 손상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피부의 수분이 증발되는 것을 막아주고 '토코페롤'이라는 성분이 강력한 자연 항산화 성분 작용으로 노화와 산화를 막아 줍니다. 화장품 배합에 사용하면 화장품 제형의 산화 및 부패를 막는 방부제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올리브 오일에도 '토코페롤'이 많이 함유 되어있는데 아르간 오일에는 이 올리브 오일 보다도  '토코페롤' 함량이 약 2배나 높다고 합니다.

스쿠알렌이라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은 보통 식물성 기름에 들어있는 함량보다 2배 이상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아르간 오일은 두피와 모발건강에도 좋은 효과가 있는데 모발을 부드럽게하며 건조한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각종 염증성 피부질환 개선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때문에 시중에 판매하고 있는 스킨케어 제품들 중 아르간 오일을 함유하고 있는 것들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여러분의 피부와 모발의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르간 오일에 함유된 식물성 콜레스테롤도 다양한 기능을 합니다. 그 기능 들 중 한 가지가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저해해서 신체에 않좋은 콜레스테롤(LDL)의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모로코에서는 예전부터 광범위하게 여성들은 아르간 오일을 피부 건조 증상을 개선하는 데 사용하며 여드름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어 많이 사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르간 오일 사용 주의 사항 및 부작용

여드름 피부에 아르간 오일을 사용하여 지성 피부의 피지 분비량을 조절하며 여드름 유발을 억제하는데 기여한다고 합니다. 또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으로 잘 알려져 있는 건선과 습진 등을 개선하는데 매우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좋은 효능의 아르간 오일도 사용시 주의해야 할 점은 있습니다. 부작용으로 피부에 따라서 여드름이 유발되거나 기존 여드름이 악화되는 증상도 간혹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사용시 소량을 피부에 테스트 후 이상징후가 없는지 확인 후 안전하게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섭취방법과 섭취량을 전문가와 상담하고 섭취하시는 게 좋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