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카드 팬 회전 안할 때

프로그램 / / 2021. 5. 26. 20:19
반응형

그래픽카드 팬 회전 안할 때

여러분이 열심히 게임을 하던 도중 갑자기 게임이 끊기거나 pc가 멈추는 현상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이런 현상의 원인 중 하나가 바로 여러분의 PC에서 게임을 원활하게 돌려주는 그래픽카드의 팬이 회전 하지 않을 때 입니다.

이 번 포스팅에서는 이렇게 팬이 회전하지 안을 때 조치 방법과 각종 정보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1. 그래픽카드(GPU) 팬이 회전하지 않을 때 첫번 때 확인 사항

팬이 회전하지 않을 때 이리저리 원인을 찾다보면 'IDLE'이라는 용어를 접하시게 될 겁니다. 이런 'IDLE'모드는 여러분의 그래픽카드가 일정온도 이상에서 팬이 동작되게 되어있고 소음을 줄이기 위해 자체적으로 팬을 컨트롤 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럼 여러분의 그래픽카드가 고장이 아닌 이 IDLE 모드인지 확인은 어떻게 할까요? 여러분의 PC에서 그래픽을 많이 사용하는 게임이나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보시면 단번에 알 수 있는데요. 이렇게 그래픽카드에 부하를 주게 되면 그래픽카드의 온도가 올라가고 이 온도를 낮추기 위해서 팬이 자동으로 동작합니다. 팬이 잘 동작한다면 고장은 아니겠죠!

 

2. 전력공급 문제?

다음으로 확인해 볼 수 있는 사항이 그래픽카드에 재대로 전력이 공급되지 않을 때 팬이 회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의 원인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PC 본체 커버를 열고 그래픽카드에 연결된 케이블들이 재대로 꽂혀 있는지 확인해 주시길 바랍니다.

PCIe 케이블이 연결되어 있고 GPU가 연결된 것으로 인식되지만 팬이 여전히 회전하지 않는 경우 PSU 박스의 스페어로 PCIe 케이블을 교체하고 다시 테스트하십시오. 현 단계에서, 만약 팬들이 여전히 반응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다른 문제가 될 것이다.

 

3.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업데이트!

케이블 연결을 통해 확인했는데 모든 것이 제대로 연결되었지만 여전히 부하가 걸린 팬에 회전이 없다면 다음에 조사할 수 있는 몇 가지 다른 사항이 있습니다.


하드웨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해도 해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드웨어 문제가 발생하면 시스템을 재부팅하는 것과 같은 작은 노력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에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했더라도 손상된 경우를 대비하여 드라이버를 삭제하고 다시 설치해 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먼저 메인보드에서 GPU를 제거한 후 마더보드에 모니터를 연결한 상태에서 PC를 실행하면 마더보드 문제일 가능성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PC가 문제 없이 부팅된다면 GPU 팬이 회전하는 것을 막는 것은 마더보드 문제가 아닐 것이다.

이 포스팅은 파트너스 마케팅의 일환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