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R LTV DTI 계산기를 활용한 주택담보대출 쉽게 계산

반응형

DSR LTV DTI 계산기를 활용한 주택담보대출 쉽게 계산

DSR,LTV,DTI를 쉽게 계산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각 용어 3가지에 대해서 먼저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LTV : 집가격을 기준으로 몇퍼센트까지 대출이 가능한지에 대한 것입니다. (예로 1억원의 아파트 LTV 70%는 7천만원입니다.)

2. DTI : 소득 기준으로 연에 얼마씩 상환이 가능한지에 대한 값입니다. (예로 연봉이 1억이고 DTI 60%이면 연 6천 상환능력다라고 숫자로 표시하는 것입니다.)

3. DSR : Total 값을 알 수 있는 능력 입니다.
(DTI의 보완이라고 보면 됨 DTI는 은행마다 중첩이 안되지만 DSR은 전체 통틀어서 계산, 카드값 포함)

일단 먼저 LTV DTI DSR에 대해서 아주 간단하게 먼저 어떤 용어인지 알아 봤습니다.

 

전월세 신고제 대상

전월세 신고제 대상 및 방법  올해 6월부터 수도권과 부산 등 시 단위 지역이라면 전월세 신고제가 의무화 됩니다. 전월세 신고제란? 주택 임대차(전월세) 계약을 할 때 30일 내에 보증금, 임대료

www.tasla.co.kr

 

민영주택 청약 1순위 조건

오늘은 날씨도 흐리고 꿀꿀한 것이 곧 비도 내린다는데 좀 힘이 빠지고 졸린 날씨네요~~ 오늘은 주택청약 점수로 1순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한 번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주택청약

www.tasla.co.kr

부동산 DSR LTV DTI 주택담보대출 계산

일반적으로 LTV로 대출규제를 하기 때문에 간단하게 계산 가능하지만 DSR로 인한 규제도 같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내 집이 1억 LTV 70%라고 해서 꼭 7천만원을 대출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DTI같은 경우에는 값을 낮출 수 있는 방도가 있긴 합니다. 바로 대출 기간을 매우 길게 설정하면 DTI %가 급격히 떨어지죠. 하지만 DSR 규제로 점차 변하고 있는 점도 짚고가셔야 합니다.

DSR %를 얼마로 가져가냐에 따라 대출규제가 매우 심해질 수도 아니면 완화될 수도 있다는 사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LTV의 계산은 굉장히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은행에서 선정하는 %를 우리집의 값어치에 적용만 하면 되기 때문에 산술적으로 계산 가능하지만 DSR 같은 경우는 대출 이자가 얼마나 되고 원금은 얼마고 몇년에 나눠서 상환하냐에 따라서 계산이 복잡해 질 수 있습니다.

 

부부 공동명의 장점

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에는 부부 공동명의의 장단점을 한 번 알아 볼까해요~, 부부사이에 재산 명의에 관한 부분을 빼 놓을 수 없고, 특히나 주택 등의 공동명의 문제는 중년의 부부라면 누구

www.tasla.co.kr

 

이러한 이유로 DSR 관련 계산기를 많이 사용하시는 데 사용법은 굉장히 쉬우니 한번 보시지요!!

첫번째 단계

우선 네이버 홈페이지 검색에서 'DSR 계산기'라고 치시면 계산기가 다양하게 나옵니다. 일단 저는 그 중 하나를 그냥 선택해서 접속해 보았습니다. 아래 금융계산기-DSR계산기라고 나오죠

두번째 단계

아래를 보시면 DSR 계산기를 볼 수 있는데요 매우 심플하게 값만 입력하면 계산하기 쉽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예시를 들어 입력해서 한 번 계산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대출금액이 1000만원, 금번 대출 예정금액이 5000만원 예정으로 입력하고요,
상환기간은 각각 모두 5년,
이율은 3.5%
그리고 제 연소득이 5000만원이라고 설정을 했습니다.
위에 설저을 마치고 바로 계산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바로 계산이 끝나고 DSR 비율이 나옵니다.

 

청년우대형청약통장 전환 / 서류

청년우대형청약통장 전환 / 가입서류 안녕하세요. 오늘은 청년 우대형청약통장에 대한 내용을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나이가 만 19~34세이시고 기존 주택청약통장을 갖고계신다

www.tasla.co.kr

위의 임의 설정한 값으로 계산을 해보니 이렇게 26.2%가 나왔습니다. 보통 DSR은 300%정도라고 하는데 이정도 낮은 값이면 매우 널널한 값이네요. 이렇게 너무나도 쉽게 DSR은 계산이 끝납니다.

DTI계산기

이번에 계산할 값은 바로 DTI 입니다. DSR보다는 여러가지로 빠져나갈 방법이 많아서 DTI는 좀 애매하긴 한데 계산 방법 한 번 알아 봅시다.

이번에도 임의로 값을 설정해서 한 번 예를 들어 계산해 보겠습니다.

이번엔 기대출 금액 2000만원
금번 대출예정금액 4000만원
상황기간은 각각 모두 5년
이율은 각각 3%와 3.3%로 다르게 입력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연 소득을 4000만원으로 설정 했습니다.

위의 설정대로 계산하기를 하시면 아래와 같이 DTI 비율이 32.42%가 나옵니다.
(보통 DTI 비율은 40%~60%가 안전한 값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대출받으실 때는 꼭 항상 해당 규제나 법적인 내용들을 꼭 찾아보시고 최종적으로 본인의 소득은 항상 얼마인지 파악하고 있으셔야 합니다. 규제나 법적인 내용들은 자주 개정되기도하고 새롭게 생기기도 하니까요.

뿐만 아니라 대출금액과 원리금균등상황 등의 기본적인 값들을 미리 파악하고 있어냐 본인의 대출이 얼마까지 나올지 최대한 정확히 계산하실 수 있습니다.

최종적으론 꼭꼭!!! 은행가서 확인을 해야한다는 점 실수로 대출이 안나오는 상황이 생기게 되면 정말 곤란한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대력적으로 이정도 대출금 나오겠지 이런 생각으로 하셨다가 나중에 뒤늦게 기대보다 못미치는 금액으로 대출 승인이 나게되면 차액을 구하기 위해 대단히 많은 수고를 하게 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LTV 같은 경우도 간단하게 집값에 대한 비율이고 은행별로 집값 산정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대출 한도 또한 달라진다는 점 참고하세요!!!! 대출받으실 때는 반드시 은행을 2~3군데는 가본다는 생각으로 하셔야 해요. 은행별로 한도도 상이하고 이율도 각기 다르기 때문에 꼭 여려 은행을 다녀봐서 조금이라도 손해보지 않도록 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