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X금투자 (한국금거래소) : 금현물 거래방법

각종정보저장소 / / 2020. 3. 29. 18:33
반응형

KRX금투자 (한국금거래소) : 금투자 방법 / 계좌계설 방법

신종 코로나19 사태로 최근 금값이 요동치자 '금을 살지 말지' 고민하는 투자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최근 주식시장에 개인투자자들의 매수행렬이 이어지는 등 코로나19 경제위기 상황을 '투자시즌'으로 보는 시장의 심리가 반영된 것입니다.

실제 금 거래량이 이달들어 급증하고 있습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달 2일부터 11일까지 KRX금시장에서 거래된 금 현물은 751.7㎏으로 일평균 94.0㎏의 거래량을 기록 했다고 합니다. 이는 지난해 일평균거래량(43.6㎏)의 2배를 넘는 수준이이라고 하네요.

금값도 요동치고 있습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3월 27일 KRX 금시장에서 금 현물 1g 가격은 6만3840원에 마감했었습니다. 코로나19 사태가 확산하기 시작한 지난달 2월 24일에는 6만4800원로 마감하며 2014년 3월 금시장 개설 이후 최고가를 경신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KRX 금시장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정부에서 승인한 금현물 시장입니다.

장외 실물은 일반적으로 디자인비용, 세공비용, 부가세가 포함된 금액으로 거래가되지만 장내에서는 부가세 등을 제외한 순수 금가격으로만 거래가 가능합니다

 

증권사 계좌를 통해서 KRX 금시장에서 거래되는 금을 매매하는 방법으로 수수료가 0.2% 내외이고 차익에 대한 세금이 없어서 비용적 측면에서 가장 저렴한 방법입니다.

2020년 3월 27일부터 한국거래소(KRX) 금시장에 미니 골드바가 상장되고 100g 단위로 인출이 가능합니다.
한국거래소는 금 실물 사업자와 투자자의 소규모 중량 골드바 수요에 따르기 위해 100g 종목을 신규 상장한다고 26일 뉴스에 나왔습니다. 현재 1g 매매는 가능하지만 인출은 1kg이상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금에 투자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금펀드. 금ETF. ETN. KRX금 거래소. 골드뱅킹. 골드바. DLS. 금은방매매등이 있습니다.
그중 매매의 용이성이나, 수수료, 세금측면에서 많이들 추천하는 방법은 KRX금거래소 입니다.

그래서 오늘 금투자 초보가 금에 투자하는 여러가지 방법중 실물을 사는 방법의 장단점과 KRX 금 거래소에 투자하는 방법 2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금실물 투자

금 실물을 보유

장점:
1. 집에 보관하기 때문에 장기적인 투자가 가능하다.
2. 상속. 증여세. 금융소득 종합과세에서 배제됩니다. 그래서 부자들은 대대손손 물려주거나 하는 용도로도 사용하고 장기투자에도 용이합니다..
3. 위급한 상황 발생시 예를 들어 전쟁과 같은? ㅋ 금만 들고 움직이시면 됩니다.
단점:
1. 부가세10%+거래수수료10% (살때5%+팔때5%) -수수료가 비싼편입니다.
2. 가격변동이 적은 안정적인 자산으로 사실상 수익을 내긴 쉽지 않습니다.
구매하는 방법은 홈쇼핑, 은행, 금은방, KRX 한국금거래소에서 구매 가능하고KRX 한국금거래소가 수수료가 낮은 편입니다.

종이금

종이금이란 계좌나 증서 형태의 금거래를 말합니다. 그리고 KRX 금 거래소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거래방법은 증권회사에서 '한국거래 금시장 계좌' 즉 다시말해 'KRX 금 계좌'를 만들어서 주식과 동일한 방법으로 직접투자하시면 됩니다.(계좌는 증권회사 방문하여 만들 수 있고 요즘은 온라인에서 비대면 계좌도 많이 개설해 주기 때문에 편한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장점:
1. 주식거래와 같이 쉽게 증권사 계좌를 통해 매매가 가능합니다.
2. 거래수수료가 저렴합니다. 거래수수료: 증권사 평균 0.6% (살때0.3% +팔때0.3%)
3. 적은양의 금 1g 부터 투자가 가능합니다.
4. 양도세와 배당소득세가 없습니다.
5. 1kg, 100g단위로 실물금 인출도 가능합니다.
(신청 이틀뒤 출고가능하고 골드바의 경우 개당 수수료 2만원 + 부가세 10% 발생합니다.)
단점:
1. 비상시국에 종이금은 인출 안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2. 실물보다 장기투자가 어렵습니다.
3. 분할매수를 하셔야 합니다.
4. 이자가 없습니다.

2020/05/03 - [각종정보저장소] - KPMEX 코리아 코인뱅크 소개 : 골드바, 실버바, 금화 거래소

한국거래소 KRX(Korea Exchange) 금투자 계좌를 개설하고 금현물을 거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NH투자증권 계좌를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핸드폰에 NH 나무 앱을 실행합니다.
계좌/이체/청약/대출-계좌개설 신청-모바일계좌개설을 누릅니다.

 

 

금현물계좌(KRX전용)을 클릭해주세요.

 

 

금현물계좌(KRX전용) 개설하기를 클릭하고 계좌개설 절차에 따라 진행 하시면 됩니다

 

신분 확인을 위한 신분증 사진촬영이 있으니 미리 준비하시고요.

계좌개설을 하셨다면 국내/해외주식->기타시장->금현물 주문으로 들어갑니다.

 

 

주문은 원하는 그램수, 금액을 입력 후 매수 버튼을 누르시면 주문이 이루어 집니다.
여기까지 KRX 한국금거래소의 정보와 계좌계설 투자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디스코드 연결안됨 오류 해결 : 이걸로 95% 해결됨

디스코드 연결안됨 오류 해결 : 이걸로 95% 해결됨 안녕하세요 여러분! 겨울이 진짜로 바짝 다가왔는지 바깥 날씨가 너무나 차고 춥네요. 요즘 코로나가 다시 대유행기를 타기 시작하면서

tired-man.tistory.com

 

2020/07/29 - [각종정보저장소] - ITER 이란?? 인공태양장치 국제핵융합실험로 그리고 관련주
2020/07/26 - [각종정보저장소] - 아이폰(iPhone) 5G 예상 출시일, 지연 이유, 가격 등 정보
2020/07/21 - [이슈 & 뉴스] - 300조 "그린뉴딜" 관련주 新 대장주 알아보자!!
2020/07/23 - [각종정보저장소] - 덱사메타손은 무엇?? 코로나19 치료제, 그리고 관련주 정보
2020/06/08 - [이슈 & 뉴스] - 미래 운송 수단 드론택시와 관련주 정보 (feat. 제이씨현시스템, 매커스, 기산텔레콤)

반응형
그리드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