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행아웃 미트 (Hangoutmeet) 사용법 불편사항 그리고 줌과 비교

각종정보저장소 / / 2020. 4. 18. 17:33
반응형

구글 행아웃 미트 (Hangout meet)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서 우리의 생활이 많이 바뀌고 있는 실정인데요. 그 중 재택근무와 온라인 수업등이 많이 활성화 되고 이런 것이 일상으로 보편화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이런 재택근무와 온라인 수업시 필요한 것이 화상 미팅을 할 수 있는 툴인데요 그 중 실시간 화상 수업 미팅의 수단으로 제일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은 줌(Zoom)이다.

그리고 많이 사용하는 것이 구글의 행 아웃 미트(Hangoutmeet) 입니다. 행아웃 미트는 기업용 미팅 솔루션으로 개발된 툴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행아웃 미트의 사용법 및 불편사항 줌과 어떻게 다른지 한 번 포스팅 해 보겠습니다.

■ 구글 행아웃 밋 사용법

구글 행아웃 미트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회의를 개최하려는 사람이 G-SUITE 계정을 만들어야합니다. 회의에 참여하시는분들은 그냥 구글 메일만 있어도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 gmail 계정이 있으면 이렇게 화면이 나오고 g-suite 계정이 있으신분들은 참여를 누르고 아이디를 입력한 다음 카메라와 마이크의 상태를 점검하시면 됩니다.

 

 

생성한 아이디로 다른사람들이 회의 아이디를 입력하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조직 내 사용자이시면 회의 닉네임으로 들어갈 수 있지만 외부 사용자이시면 링크를 meet.google.com/ 뒤에 10개 알파벳 회의코드를 입력하고 들어갑니다.

 

 

초대하는 방법도 간단한데요 사용자 추가를 눌러서 조직내 사람들을 넣어서 초대를 하면 됩니다. 회의 링크 url로 참여를 하시려면 아래와 같이 참고 해주시면 될것 같습니다.

 

 

https://support.google.com/meet/answer/9303069hl=ko&visit_id=637211430765171644-1810756696&rd=1

이상으로 간단히 구글 행아웃 미트 MEET 화상회의 사용법 을 써 봤습니다. 

모르는 부분이 있으시면 위 링크의 고객센터에 접속해서 내용 참고 및 별도 문의를 하시면 됩니다!

 

구글 행아웃 미트의 불편사항

데스크톱에서 그냥 브라우저로 행아웃 미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가지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패드에서 사용할 때에는 별도의 어플을 깔아야 하고 기능도 제한적 입니다. 이 부분은 개선해서 기전 피씨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으면 하는 바램 입니다.

일단 화면 발표(화면 공유)를 했을 때 채팅창이 보이지 않고, 레이아웃을 설정할 수도 없고 너무 불편한 사항들이 속출 합니다. 대체 왜 데스크톱에서 접속했을 때와 어플을 사용했을 때 기능 차이가 나게 만든건지 이해가 되질 않네요. 

행 줌아웃 비교

기본적으로 줌과 행아웃 미트는 작동하는 방식이 대부분 비슷합니다.
각자 내용을 공유할 수 있는데, 줌은 '화면 공유', 행아웃 미트는 '발표 시작'이라는 이름으로 되어있습니다. 두 가지 모두 모니터 화면 전체를 공유할 수도 있고, 일부만 공유하는 것도 가능하고 일부만 공유하는 이 기능이 매우 유용하고 편리합니다.

이렇게 두가지의 화상 미팅을 다 해본 결과, 대다수의 사람들의 결론은 줌이 좀 더 안정적이라는 평이 많습니다.

 

​프로그램을 깔아서 하는 거여서인지 중간에 끊기거나 튕기는 현상이 적었는데(그래도 인터넷 속도에 따라 잠시 멈춤 같은 고질적 현상은 있었음), 그에 비해 행아웃 미트는 중간에 여러 번 끊겨서 재입장을 해야 한다 이런 글들이 있네요. 또 30분 동안 회의하는데 3-4번은 재입장을 하야 한다는 분도 있고 아무튼 줌이 상대적으로 더 좋다는 의견인것 같습니다.

 

 

줌의 장점

줌의 화면 공유에서 아이패드아이폰 화면 공유하는 기능은 참 좋아보입니다.

행아웃의 장점

행아웃 미트의 경우 참가자는 G 스위트 계정이 없어도 화상 회의에 참여할 수 있다. 행아웃 미트에서 인상적이었던 것은 자막 기능이었는데, 영어로 대충 말하면 제법 정확하게 자막을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물론 모바일 버전도 있다는점에서 참으로 편리 합니다. 최근 초대 인원이 100명에서 250명으로 늘었습니다. 

 

본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