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원유에 투자하는 방법 : KODEX WTI 원유 선물(H)

각종정보저장소 / / 2020. 4. 18. 20:05
반응형

국내에서 원유에 투자하는 방법 : KODEX WTI 원유 선물(H)

코로나19 감염증 사태로 증시폭락과 더불어 국제유가까지 폭락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유가하락이 세계경제에는 위기를 나타내지만 어떻게 보면 우리같은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주식폭락과 같은 투자의 기회입니다. 

사실 기업의 가치에 투자하는 주식투자에 대해서는 많이들 아시는데 원유에 투자하는 것에 대해서는 잘 모르시는 분들도 있을 것 같아서

이번에는 국내에서 원유에 투자하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원유 투자 방법을 먼저 알아보면은 세가지가 있습니다.

▶ ETF/ETN 투자
해외 원유 선물에 투자 <- 리스크가 너무 커서 왠만하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원유 상승 수혜주에 투자 (정유주) <- 저와 같은 소자본의 투자자들은 안정적인 방법으로 이 투자를 추천을 드려요.

위의 세가지만 있지만 원유투자방법은 우리나라에서 쉽게 할 수 없고 많이 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가장 보편적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투자상품은 원유 ETF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상품으로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 원유선물과 삼성자산운용의 KODEX WTI 원유선물이 있습니다.

 

■ 원유 ETF란 원유 가격이 오를 것을 예측하고 사는 인덱스 상품인데요.

상품 중 WTI는 서부 텍사스산 원유를 뜻하고 이 WTI의 가격과 수익률이 연동되는 상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KODEX WTI는 서부텍사스산원유의 현물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하지만 일종의 상장된 주식과 같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파는 사람이 많으면 떨어집니다만 장기적으로 서부텍사스산원유가 올라간다면 이 ETF도 가치가 올라갑니다. 반대로 가치가 떨어지면 떨어집니다.

KODEX WTI 원유 선물을 매수해야하는 개인적인 이유??

1. 원유가격 반등 가능성 : 코로나19 감염증이 어느정도 진정되고 경제 회복 단계가 시작되면 석유 수요가 오를것이라는 전망?? 예상을 해봅니다.

2. OPEC 국가들은 원유 수출에 의존하기 때문에 원유 원유 가격 폭락을 막을 것입니다.

롤오버에 대해서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 좀 부연 설명을 하자면 KODEX WTI 선물 거래시 '롤오버'라는 용어가 나옵니다.

만약 지식이 부족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은 가능하면 안건드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요즘 코로나 때문에 많이 떨어진다고 하는데 세금과 롤오버 비용 때문에 WTI가 상승해도 큰 수익을 얻긴 힘들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차라리 주식을 하셨던 분이라면 S-OIL과 같은 정유사나 코로나 관련주를 유심히 보시고 투자를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