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 바이러스는 무엇일끼? 그리고 알아야 할 것은?

건강 / / 2020. 2. 22. 23:50
반응형

 

 

 

 

1. 코로나 바이러스 란 무엇일까?

코로나 바이러스는 큰 병원체입니다. 그들 중 일부는 감기와 같은 가벼운 질병을 유발 하고 치명적인 감염의 경우에는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이름은 모양으로부터 파생되었습니다. 전자현미경으로 관찰했을때 병원체의 모양은 왕관과 비슷한 뾰족한 탑 모양을 지니고 있습니다. 몇몇은 숙주인 동물 안에서 인간을 감염시킬 수 있는 병원체로 발달? 변이하게 됩니다. 인간을 감염시키는 유형은 1960 년대에 처음으로 밝혀졌습니다. 그 후로, 우한 코로나 바이러스로도 알려진 코로나19를 포함하여 7 가지 인간을 감염시킬 수 있는 유형의 코로나바이러스가 확인 되었습니다.

2. 우한코로나바이러스(2019-nCoV)는 뭘까?

올해 2020년 1월 7일, 중국 보건 당국은 우한에서 바이러스 확산을 격리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우한 코로나 바이러스는 2019-nCoV로 이름이 붙여졌으며, 처음 감염된 사람들은 1,100만명이 넘는 인구가 있는 중국의 후베이 성 우한시에서 왔기 때문에 우한 코로나바이러스라고도 불립니다. 이 바이러스는 모두 베타(beta) 부분군에 속한다는 점에서 메르스와 사스 등 인간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부분에서 코로나바이러스 유형과 닮았습니다. CDC(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는 메르스와 사스는 모두 박쥐의 감염으로 시작됐으며 이것이 인간을 감염 시킬 수 있도록 변이되어 왔다고 합니다.다.

3. 우한 코로나 바이러스의 증상은?

우한코로나바이러스 질병의 증상은 다른 호흡기 감염 증상과 유사합니다. 감염된 사람들은 기침과 열뿐만 아니라 호흡 곤란을 겪을 수 있고, 일부는 구토, 설사 및 유사한 다른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장 심한 경우 폐렴, 심각한 급성 호흡기 증후군, 신부전 및 사망을 초래합니다.. CDC(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에 따르면, 일부 감염된 사람들은 증상이 거의 없거나 전혀없는 반면에 중병에 걸리거나 사망 할 수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초기 추정치에 따르면 증상은 2일에서 14일 사이에 지속된다고 합니다.

4. 우한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에 대해

우한 바이러스가 어떻게 퍼졌는 지에 대해서는 약간의 이견이 있습니다. 보건 전문가들은 많은 감염 환자들이 우한시의 대규모 동물/수산 시장과 어느 정도 관련이 있다는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때문에 우한코로나 바이러가 처음 동물과 사람 사이의 접촉에서 퍼졌음을 시사합니다. 중국 보건 당국은 사람이 바이러스를 다른 사람에게 전이 된다고 밝혔고 CDC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전염이 어느정도 일어났다는 징후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미국 보건당국은 중국 보건당국의 주장을 확인할 만한 충분한 증거를 아직 찾지 못했다고 합니다. 이 이유는 미국에서는 2020년 1월 28일까지만 봤을 때 사람대 사람으로 인한 감염이 관찰 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5. 우한코로나바이러스는 어떻게 치료됩니까?

우한코로나바이러스 2019-nCoV는 아시는것과 같이 아직 치료법이 없습니다. 다만 증상 호전을 위한 보조적인 치료만 하고 있을 뿐이고 이 보조적 치료라도 받으려면 일단 입원치료가 필요합니다. 질병을 퇴치하기 위해 항 바이러스 약물인 백신의 개발이 계속 연구 진행 중입니다.

6. 우한 바이러스 백신이 있습니까?

지금까지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은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1월28일, 미국 보건 복지부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는 국립 보건 연구소 (National Institute of Health)가 우한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 개발에 협력하기 시작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언제가 개발은 아직도 먼나먼 얘기인것만 같네요. 미국 보건 복지부 관계자들에 따르면 초기 실험은 3개월 후에 시작할 수 있지만 안전하고 입증된백신이 대중에게 제공되려면 1년 이상은 걸릴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중국의 국가 보건위원회 (National Health Commission)는이 바이러스가 얼마나 심각하고 전염성이 있는지 연구하기 위해 WHO (World Health Organization)를 포함한 다양한 건강 기관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보건 연구원들은 데이터를 공유하고 질병을 계속 연구함으로써 백신 개발에 기여하기를 희망합니다.

7. 바이러스가 돌연변이 가능성이 있습니까?

코로나바이러스는 쉽게 돌연변이를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진 바이러스 종류입니다. 이전의 돌연변이는 2002-2003년 사스 발생으로 이어졌는데, 사체 고양이 원산지인 바이러스가 돌연변이를 일으켜 이 병을 인간에게 퍼뜨렸습니다. 2012년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낙타에 감염된 코로나바이러스가 돌연변이를 일으켜 사람에게 전염되는 등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가 발생했습니다. 현재, 연구원들은 우한 코로나바이러스의 원래 근원을 발견하지 못했지만, 우한 코로나바이러스가 먹기위해 도살된 야생 동물로 부터 나온 것이라고 의심하고 있다.

8.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WHO(국제보건기구)는 아래와 같은 지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비누와 물 또는 알코올 성분으로 자주 손씻기

   ▶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마다 입을 가리십시오. 사용한 티슈는 버립니다. 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

   ▶ 열이나 기침이있는 사람들 주변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을 피하세요

   ▶ 우한 바이러스 증상 (기침, 고열, 호흡 곤란)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에게 알리고 최근 여행 경력에 대해 의사에게 알려주세요.

   ▶ 코로나 바이러스 발생이 의심되는 동물 시장을 방문하는 경우 동물과의 접촉을 피하세요.

   ▶ 식사에 사용하는 모든 동물성 제품이 완전히 익 었는지 확인하십시오. 날고기는 피하거나 조심하세요.

또 CDC는 이번 감염이 발생한 지역을 방문하는 것은 피하고 최근 14일 동안 발병 지역을 방문했거나 감염 징후를 보이는 사람과도 긴밀한 접촉을 피하라고 권고합니다.

9. 중국 당국은 어떻게 대응 했습니까?

중국 당국은 2020년 1월 7일 신종 바이러스의 정체를 확인하고 같은 날 WHO와 협력해 바이러스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중국 당국은 우한 바이러스 발생에 전례 없는 후베이성 폐쇄로 대응을 했고, 여행 제한을하여 11개 도시에서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또한, 공항, 대중 교통, 작업장, 학교들은 더 이상의 전염을 막기 위해 폐쇄되었습니다.

일단은 감염체가 밖으로 퍼져나가지 않도록 폐쇄가 답은 맞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고립으로 인한 의식주 및 의료행위를 충분히 그안에 공급해야 하는데 인구가 워낙 많아서 쉽지 않겠죠. 그래도 뉴스보면 계속 지원을 하고 있다고 하니 지켜보는 수 밖에요.

10. 세계는 어떻게 반응 했습니까?

일부 다른 나라들도 우한 바이러스의 추가 확산을 막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스크린은 20개의 미국 공항과 영국, 홍콩, 싱가포르 같은 다른 나라들로 확대되었고, 더 많은 공항들이 유사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2020/02/02 - [각종정보저장소] - 바이러스의 생존기간은 얼마나 될까??

2020/01/31 - [이슈 & 뉴스] - 메르스, 코로나, 사스 어떤 마스크 등급을 써야 할까??

 

반응형
그리드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