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FSD BETA 공개! 완전자율주행 가격 로봇택시 기능 정리

해외주식 / / 2020. 10. 22. 21:36
반응형

"테슬라 FSD BETA 공개! 완전자율주행 완성"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에 FSD BETA를 공개가 오늘 10월 20일 진행된다고 올렸습니다. 
그리고 이 FSD BETA 초기버전을 업그레이드 받은 차량의 주행 영상이 공개되면서 화재가 되고 있습니다.

이 공개된 영상의 자동차는 일반 주택가의 어떤 목적지를 설정하고 운전자가 아무런 조작을 하지 않고 목적지까지 완전 자율운전을 하는 모습이 보여지는데요. 주변의 차량과 사물을 완벽히 인식하고 깜빡이를 키고 좌회전 우회전을 스스로 자유롭게 운전하는 것으로 보아 거의 자율주행 5단계인 완전자율주행에 가까울 수 도 있겠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 FSD란?

FSD란 Full Self Driving의 약자로 완전 자율주행을 의미합니다. FSD는 자동으로 혼자서 차선을 바꾸고, 신호도 지키고 목적지만 설정하면 운전자는 손 하나 까딱 안하고 내가 선택한 목적지까지 차량이 혼자서 운전해서 갈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두 사람이 일반 도로에서 FSD BETA가 업그레이드된 테슬라 차량으로 자율주행을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 FSD BETA로 추가 된 주요 기능을 먼저 알아보면

1. 일반도로에서 차선 변경 (깜빡이 기능도 있음)
2. 차량 주변의 다른 차량과 물체 감지
3. 우회전 좌회전 자유롭게 가능
4. 빨간색 정지 신호 및 주행 신호감지 및 자동정지

■ FSD BETA 출시 NOTE

완전 자율 주행은 초기 제한 액세스 베타 버전이며 추가 주의와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최악의 경우 잘못될 수 있으므로 항상 운전대를 잡고 도로에 각별히 유의해야 합니다. 현실에 안주하지 마세요.

완전 자율 주행이 활성화되면 차량이 고속도로에서 차선을 변경하고, 내비게이션 경로를 따라 이동할 포크를 선택하고, 다른 차량과 물체를 탐색하고, 좌회전 및 우회전을 할 수 있습니다. 도로에 지속적으로 주의를 기울일 경우에만 한정된 베타 버전에 풀자율 주행을 사용하고, 특히 사각지대, 교차로 교차점, 좁은 주행 상황에서 즉시 행동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Tesla Q3 2020 수익 보고서의 추가 FSD 정보

"Autopilot & Full Self Driving (FSD): 오토파일럿 팀은 우리의 신경망과 제어 알고리즘의 근본적인 건축적 재작성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이 다시 쓰기를 통해 나머지 주행 기능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10월에 우리는 제한된 수의 Early Access Program 사용자 City Streets에 다시 쓰기를 가능하게 하는 첫 번째 FSD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보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데이터를 계속 수집함에 따라 시스템이 더욱 강력해질 것입니다."

 

■FSD 옵션 구매 가격은?

아래의 테슬라 오토파일럿 선택 구매화면에서 보면 FSD 옵션의 가격은 8,000달러 입니다.
그리고 FSD : Full Self-Driving Capability의 기능들이 설명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FSD 구매 및 업그레이드 한 경우 오토파일럿 모드에서 'Full Self-Driving Visualization Preview'를 활성화 할 수 있고 활성화하면 FSD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FSD 옵션 선택 구매시 컴퓨터 무상 업그레이드 지원!

위의 일론머스크의 트윗을 보면 FSD 옵션을 선택하시면 업그레이드가 무료일 것이라고 했습니다. 컴퓨터를 무상으로 싹 변경해 준다고하니 8,000 달러의 비용을 지불하는 것에 대해서 매우 괜찮은 조건인것 같습니다.

 

■FSD의 개발 시스템은?

FSD는 테슬라가 개발한 Nural Network를 사용해서 개발했고 계속 성능 향상을 위해서 개발 중 이라고 합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카메라에 보이는 보든 차량과 사물의 크기와 거리를 완벽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주행중 옆 차량, 앞, 뒤 차량 뿐 아니라 차선과 다른 주변도 완벽히 감시되어 인식하고 있습니다.

■FSD가 넘어야 할 산?

이제 막 공개된 FSD는 아직 초기 단계이고 공개된지 얼마되지 않았기에 아직 규제 승인을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무엇보다도 안정성이 완전히 확인되지 않았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많은 테스트 주행을 거쳐서 안정성에 대한 확인이완료된다면 빠르게 규제 승인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일론 머스크는 분기별 테슬라 컨퍼런스 콜에서 올해 말까지 미국 전역에 FSD 소프트웨어가 널리 출시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습니다.

 

■FSD가 가져올 가까운 미래 : 로봇 택시

이렇게 FSD를 빠르게 테슬라가 공개한 이유는 로롯 택시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이 운전기사가 없는 로봇택시를 만들기 위해서는 FSD가 선행되어야 하게 때문이죠. 로봇택시를 2021년에 출시하기 위해서는 지금시점에 FSD를 공개해야 했습니다.

FSD가 안전성을 검증 받고 출시된다면 가까운 미래에 로봇 택시가 현실화 될 것 같습니다. 운전기사가 없는 택시가 손님을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자율주행하여 모셔다 줄 수 있을 텐데요. 이렇게 되면 곧 택시 운전기사의 직업도 바로는 아니더라도 점차 줄어들어 없어질 수 도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또한 이렇게 로봇택시가 출시되고 상용화 된다면 현재 우버, 리프트와 같이 차량운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이 타격을 받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주식을 하시고 계신 분들은 이부분도 투자시 잘 고려하시면서 유심히 봐야할 것 같습니다. 만약 2021년 로봇택시가 정말 등장하게 된다면 우버와 리프트 같은 주식은 곤두박질 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반응형
그리드형
LIST